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실천기술론] 복습용 ㅣ 문제해결모델과 생활모형 / 인지적 왜곡의 유형(12가지)

by 정보덕보기 2021. 9. 26.
728x90
반응형

문제해결모델 - Perlman


의의

- 1957년 시카고 대학의 펄먼에 의해 발전된 것으로, 진단주의 입장에서 기능주의 입장을 수용한 모형

- 인간의 본질: 끊임 없이 변화 발전하는 것으로 봄.

- 인간은 개선의 가치를 인정케 하는 현실성을 가진 존재이며, 가장 다루기 어려운 문제일지라도 어떤 해결의 잠재가능성을 가졌다고 보는 낙관적 입장을 취함.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실천 방법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통합적 모델로서 각광 받음.

특징

- 워커는 클라이언트를 문제해결력이 부족한 사람으로 보고 문제해결력 등의 잠재능력 향상을 도모

- 개별사회사업을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봄, 개별사회사업의 목적을 치료가 아닌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둠.

- 펄먼은 사회복지실천을 문제(porblem)를 가지고 있는 사람(Person)사회복지기관(place)에 와서 문제를 해결해 과는 과정(process)으로 정의함으로써 4P를 강조함.

- 특히, Place(장소)공식적인 사회복지사업 분야에 기관의 유용성을 제시해 주었음.

 


생활모형(life model, 생태학적 모형)


의의

- 생태체계적 관점에 입각하여 유기체로서 개인이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어떻게 적응관계를 유지하는가에 주요 관심 둠, 사람과 환경 간 특히, 인간의 욕구와 환경적 자원 간의 적합수준(level of fit)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생활모형은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에 기반을 둔 생태체계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개별사회사업의 주요 방법임.

특징

- 사회복지사는 사람과 환경 간의 공유영역에 개입한다(즉, 상호작용 과정에 개입한다).

- 초점을 생활상의 문제에 둔다.

- 생활모형에서는 세 가지의 상호 관련된 생활영역, 즉 생활의 변천, 환경의 압박, 대인관계 과정에서 긴장과 혼란이 초래된다고 본다.

 

 


인지적 왜곡의 유형


번호 인지적왜곡 의미
1 이분법적 사고
(절대적 사고,
흑백논리)
상황에 대해 단지 두 가지의 양극과 흑백의 논리로 생각함
ex. 나는 성공아니면 실패야
2 재앙화 미래에 대해 현실과 맞지 않게 부정적으로 예측
ex. 나는 꽤나 불편할 것이고, 제대로 행동하지 못할지도 몰라..
3 긍정적인 부분에 대한 불인정
(긍정격하, disqualifying the positive)
비합리적으로 자신의 장점이나 강점 등의 긍정적인 면을 인정하지 않고, 스스로에게 부정적인 각인을 입힘.
ex. 내가 그 프로젝트를 성공했다고 능력있는 것이 아니야, 단지 운이 좋았을 뿐
4 감정적인 합리화
(= 임의적 추론)
충분한 근거나 이유 없이 막연하게 느껴지는 감정이나 기억에 의존해서 결론을 내리는 것 즉, 아무런 근거도 없이 자신이 그렇게 느끼기 때문에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ex. 내가 직장에서 일을 잘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나는 실패자같이 느껴진다.
5 낙인 붙이기
(labling)
자신과 타인에게 고정된 낙인을 붙인다.
ex. 나는 실패자고 그도 나쁘다.
6 극대화/최소화 상황을 평가 할 때 부정적인 것은 극대화하고, 긍정적인 것은 최소화한다.
ex. 낮은 점수를 받았다면 그건 나의 부적합함을 확실히 드러내는 일이고,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내가 영리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야.
7 선택적 추상화 상황의 전체적인 그림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부정적인 세부 내용에 집착하여 그에 입각해서 전체를 판단한다.
ex. 평가에서 내가 낮은 점수를 받은 영역이 있고, 이는 내가 일을 잘 못한다는 것을 의미해. - 다른 부분에서는 높은 점수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8 독심술과 과신
(mind reading)
언어적인 의사소통 없이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인지적 사고 오류. 즉, 타인이 무슨 생각하는지 자신이 안다고 굳게 믿는다.
ex, 저 사람은 내가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있다. - 실제로 상대방은 아무런 생각이 없음
9 과잉일반화 현 상황에서 벗어나 몇 가지 사실에만 근거하여 부정적 결론으로 이른다.
ex. 한 회의에서 사람들과 불편했다는 이유로, ‘나는 친구 사귀기를 못해’ 라는 결론을 내린다.
10 개인화 혹은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기 자신의 잘못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탓으로 여긴다. 즉, 타인의 행동을 더 숙고해 보지 않고 그들이 자신 때문에 부정적으로 행동한다고 믿는다.
ex. 내가 뭔가 잘못했기 때문에 그 수리공이 나에게 퉁명스럽다. - 사실 수리공은 잠을 못자서 신경이 날카로운 상황일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11 고정관념과
과잉평가
자신과 타인들의 행동에 대해 엄격하고, 고정된 생각을 갖고 있고, 이러한 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매우 나쁜 것으로 평가한다.
ex. 내가 이런 실수를 하다니,, 나는 언제나 완벽해야 하는데
12 편협한시각
(부정적 시각)
상황의 부정적측면만을 본다.
ex. 우리 아이 담임은 제대로 하는 것이 없어요. 비판적이고 둔감하며 교육에 게을러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