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실천기술론 12~20 기출] part.05(마지막)ㅣ집단사회복지실천/ 기록/ 단일사례설계

by 정보덕보기 2021. 9. 26.
728x90
반응형

 


2012년도 기출문제


33. 집단을 구성하는 단계에서 고려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목표달성을 위해 집단모임의 기간을 정한다. ㅇ

②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크기를 고려한다. ㅇ

③ 참여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모임회기를 늘인다.

=> 모임회기는 집단의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것. 만족도와는 큰 관계가 없다.

④ 집단연속성을 높이기 위해 폐쇄집단으로 운영한다. ㅇ

⑤ 공감대 형성을 위해 동질적인 성원들로 구성한다. ㅇ

 

 

35. 집단훈련프로그램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4

44. 다음의 사례에서 나타난 치료적 효과는? 5

=> 보편성은 다른 말로 일반화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평소 가진 문제가 다른 사람들도 경험하는 문제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문제를 잘 이겨나가고 있는 다른 성원을 지켜보면서 희망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49. 사회적 목표모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 사회목표모델에서는 교사, 역할모델,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주로 수행한다.

'ㄴ' : 상호작용모델이다.

'ㄷ' : 치료모델이다.

특징 사회목표 모델 치료 모델 상호작용 모델
목적 - 사회적 의식과 책임
- 책임있는 시민
- 사회·정치적 행동
- 사회에 대한 개인 적응
- 집단선 추구
-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성원의 치료와 재활
- 개인의 목적 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집단 강조
- 개인선 추구
- 적정수준의 적응과 사회화를 성취하기 위해 성원 간 상호 지지체계 형성
- 대인관계 향상
- 집단 및 개인 양자의 선을 위한 집단과 개인 간 상호관계 강조
(양자선추구)
- [지금 - 여기] 강조
- 상황과 집단이 관여하는 체계 자체에 관심
사회
복지사
- 집단의 민주적 기능과 의사결정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 역할의 모델, 조력자
- 변화의 대리인
- 전문가, 조력자, 중개자
- 구성원의 행동 변화를 위한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중개자
- 조력자
- 집단 전체와 개인 구성원 양측을 모두 돕는다.
기간 - 지도력의 유형에 따라 유동적 - 정기적
- 시간 계획 사전에 결정
- 유동적, 지도자와 성원이 합의
초점 - 대규모 사회환경에 속한 개인 - 개인의 역기능 변화 - 성원 간 자조, 상호지지체계 개발
대상 - 시민, 이웃, 지역주민
- 3~30 정도
- 역기능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원조가 필요한자
- 7명 ~ 10명 정도
- 공동 관심사 성취 위해 협력하는 구성원
- 유동적이지만 15명을 넘지 않는다.
집단
활동
- 토론, 참여, 합의
- 집단과제의 개발 및 실행
- 지역사회 조직화
- 성원의 사회적 행동기술 습득과 사회 변화에 필요한 프로그램 실시
성원의 행동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운동을 하거나 직접 또는 간접적 영향력 발휘 성원들의 관심사 토론, 상호지지형성, 상호 이익이 되는 결속된 사회체계 형성
집단
예시
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지킴이 집단, 주민자치적인 범죄 대항 집단 알코올중독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훈련 집단 지지집단(에이즈 환자 집단 등)

 

53. 집단사정 도구인 소시오그램(sociogram)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ㅁ 소시오그램

 

- 상징을 사용하여 집단 내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선호관계를 표현하는 그림

- 집단 구성원 간의 전체 유형, 하위집단들 간의 역학관계, 구성원 간의 서열관계 등 쉽게 파악

- 집단의 발달단계에 따라 여러 번 작성함으로써 집단의 특징적 상호작용, 대인관계 유형 파악

- 사회복지사가 집단 내의 소외자, 2인군, 3인군, 하위집단, 경쟁관계 등 파악

- 개별 구성원의 지위를 파악할 수 있지만 실제적인 행동 파악 X

- 집단대상 사정의 수단으로는 편리하지만 개별 구성원 간의 선호의 이유 설명 X

- 클라이언트에게 개입 후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변화 파악하는 데 유용

 

54.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2

ㅁ 과업집단: 한 가지 이상의 정해진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집단

ㅁ 교육집단: 집단성원에게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거나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집단

지지집단: 성원 간 서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공유하고 조언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기 위한 집단

ㅁ 사회화집단: 교육집단에 속하는 집단으로, 성원들이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행동과 태도를 집단 활동을 통해 습득하도록 돕는 집단(사회기술훈련)

ㅁ 감수성 훈련집단: 인간관계 개선이나 지도성 양성을 위한 집단(성장집단 중 하나)

 

56. 사회복지실천 기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과정기록은 사회복지 실습이나 교육수단으로 유용하다. ㅇ

② 과정기록은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소요되어 비효율적이다. ㅇ

③ 이야기체기록은 사회복지사의 재량에 의존하기 때문에 추후에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 ㅇ

④ 문제중심기록은 기록이 간결하고 통일성이 있어 팀 접근시 활용이 용이하다. ㅇ

⑤ 문제중심기록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 과정기록

 

58.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고려해야하는 사회복지사의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집단성원의 의무와 책임을 명확히 한다. ㅇ

② 집단활동에 대한 참여동기를 확인한다. ㅇ

③ 집단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집단을 계획한다. => 준비 단계

④ 상호관심사와 집단에 대한 기대를 공유한다. ㅇ

⑤ 집단목표에 대해 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ㅇ

59. 과업달성보다 집단성원간의 유대감 강화를 강조하는 집단리더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60. 다음 사례에서 사례관리자가 수행한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1

옹호자ㅣ 캠페인 기획

상담가ㅣ 면담

조정자ㅣ 협의

조력자ㅣ프로그램 참여 지지 등

 


2013년도 기출문제


31. 집단의 종류와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지지집단 성원의 자기표출 정도는 낮다.

사회적목표모델은 개인의 치료에 초점을 둔다. => 치료모델

치료모델은 민주시민의 역량개발에 초점을 둔다. => 사회적목표모델

④ 과업달성을 목적으로 구성된 집단이 치료집단이다. =>사회적목표모델

⑤ 상호작용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중재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32.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목표지향적 활동이다. ㅇ

② 의도적인 집단경험을 강조한다. ㅇ

③ 집단의 영향력을 서비스의 매개물로 간주한다. ㅇ

④ 집단응집력이 강할수록 자기노출에 대한 저항감이 증가한다.

⑤ 집단을 구성할 때는 동질성과 이질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ㅇ

=> 수준이나 기능의 정도 등은 동질적이면서 경험 등은 이질적이어야 좋다.

 

37. 실천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43. 집단역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성원 간 솔직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ㅇ

② 긴장과 갈등은 하위집단의 출현을 조장하므로 피해야 한다.

=> 긴장과 갈등은 집단과정 중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하위집단의 출현도 그러하다. 다만 지나친 알력의 형성은 집단역동 형성에 방해되므로 적절한 sw의 개입을 필요로 한다.

③ 집단의 규칙과 규범을 제정하고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ㅇ

④ 성원이 다양한 지위와 역할을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ㅇ

⑤ 성원이 집단중심적인 생각과 행동을 보이도록 촉진해야 한다. ㅇ

 

44. 집단을 이해하기 위한 장 이론(field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심리적 환경이 강조된다. ㅇ

② 집단은 개별성원들의 총합 이상이다. ㅇ

③ 집단 내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강조된다. ㅇ

④ 개인은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⑤ 개인의 요구가 변하면 환경에 대한 지각도 변한다. ㅇ

ㅁ 환경속의 인간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45. 기록유형별 장ㆍ단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과정기록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활동을 개념화ㆍ조직화함으로써 사례에 대한 개입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ㅇ

② 문제중심기록 - 문제의 목록화와 진행을 중심으로 기록하는데, 서비스 전달의 복잡성을 간과 하는 경향이 있다. ㅇ

③ 이야기체기록 - 초점을 명확히 기술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전형적인 정보를 구축하는 데 유용 하며 나중에 정보복구가 용이하다.

=> 다른 말로 요약기록이라 한다. 긴 내용을 사회복지사의 재량에 따라 이야기하듯이 기록하기 때문에, 지나친 단순화로 인해 초점이 불명확해질 여지가 있다.

④ 복지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기록 - 실천과정에 따라 정해진 양식에 내용을 입력함으로써 정보 검색이 용이하고 관련 정보를 한 번에 보다 수월하게 조회할 수 있다. ㅇ

⑤ 시계열기록 - 사회복지실천 개입 전, 개입 중, 서비스 종결 후까지 클라이언트 상황을 파악ㆍ기록하여 서비스 목적이 달성되었는지를 보여준다. ㅇ

 

 

47.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장점이 아닌 것은? 4

① 일반화 ㅇ ② 모방행동 ㅇ

③ 정보전달 ㅇ ④ 성원의 순응

⑤ 실존적 요인 ㅇ

 

48. 다수의 지도자가 집단을 진행할 때 클라이언트가 공동지도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5

① 소진 예방

② 역전이 방지

③ 지도자의 전문적 성장 도모

④ 초보 진행자의 훈련에 유리

⑤ 다양한 갈등해결 방법의 모델링

공동지도자 활용 이유

- 사회복지사의 사정과 객관성 향상(서로 놓칠 수 있는 것을 보완하는 역할)

- 동료 사회복지사의 활용이 집단 성원들의 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할 수 있음(역할모델)

: 동료 사회복지사와 자신의 다양한 경험들을 구성원에게 공유할 수 있음

- 공동지도자가 집단의 안전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보완역할

: 한 sw가 많은 역할을 부담하는 것은 집단 성원에게 있어서 안전한 관리와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동료 sw의 존재는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해줌

 

 

50.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되는 원칙과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피드백은 동시에 많이 주어야 한다.

② 집단규칙은 사회복지사가 제공해야 한다.

③ 성원의 자기노출 수준은 집단발달단계와 관련이 있다.

④ 성장집단에서는 낮은 수준의 구조화가 효과적이다.

⑤ 종결단계에서는 이전보다 회합의 빈도는 잦게, 시간은 길게 한다.

 

 

5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집단 사정도구는? 3

의미분화(의미차별화/어의차이) 척도

-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를 평가하기 위한 기법이다.

- 일직선으로 도표화된 척도의 양 극단에 대칭적 표현이나 형용사의 연속선상에 응답자로 하여금 5점 또는 7점중에서 해당하는 부분에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기업의 이미지와 관련하여 자주 사용하는 만큼 간편하게 활용하기 좋다.

- 이 척도는 일반적으로 의견이나 태도를 몇 개의 차원에 따라 측정함으로써 그 차이를 좀 더 명확히 하고자 만들어졌다.

55. 단일사례연구의 기초선 자료수집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① 형성평가척도 => 개입 이후 과정 전반에 수시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 기초선의 자료수집의 경우 개입 전에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와는 적절하지 않다.

② 목표달성척도 ㅇ

③ 개별화된 척도 ㅇ

④ 표준화된 척도 ㅇ

⑤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감정 강도 ㅇ

 


2014년도 기출문제


34. 과정기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문제를 목록화한다. => 문제중심기록

② 시간 및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 ㅂㅣ효율적

③ 사회복지 실습이나 교육수단으로 유용하다.

④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내용을 요약체로 기록한다. => 이야기체(요약)기록

⑤ 면담에 대하여 클라이언트가 분석한 내용을 기록한다. => 문제중심기록

35.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기술훈련에서 사용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5

36.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집단성원으로서의 책임성을 강조한다. ㅇ

② 집단토의와 프로그램 활동을 활용한다. ㅇ

③ 집단성원간 경쟁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④ 집단성원의 기대와 집단의 목적을 일치시킨다. ㅇ

⑤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보상을 제시한다. ㅇ

37. 치료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3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집단의 치료적 요인은? 2

39. 집단성원 간의 갈등이나 상반되는 관점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은? 4

① 교육자(educator) ② 중개자(broker)

③ 옹호자(advocate) ④ 중재자(mediator)

⑤ 조성자(enabler)

40. 가정폭력행위자 수강명령 프로그램의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주요 역할이 아닌 것은? 2

① 집단 규칙 수립하기 ㅇ

② 집단 의존성 감소시키기 x => 오히려 증가시켜야 함, 단일적인 즉, 사회복지사에 대한 의존성은 줄이도록 적극적 개입을 요함.

③ 집단의 목적 설명하기 ㅇ

④ 집단성원의 역할 명확히 하기 o

⑤ 집단성원의 저항과 불안 다루기 ㅇ

41. 병리의 치료보다 사회심리적 기능 향상에 초점을 두는 집단의 예를 모두 고른 것은? 5

ㄱ: 성장집단

ㄴ: 성장집단

ㄷ: 성장집단

ㄹ: 성장집단

 

42.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집단 사정도구는? 1

 

46. 단일사례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2015년도 기출문제


27. 사회복지사가 다음의 과업을 수행하는 집단 발달단계는? 4

 

30. 집단 프로그램활동을 선택할 때 사회복지사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3

① 집단규범과의 적합성 ② 집단성원의 동의

③ 집단지도자의 가치 ④ 수행의 안전성

⑤ 시기의 적절성

=> 집단 성원의 입장에서

31. 단일사례설계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33.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피드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집단성원의 요청이 있을 때 피드백을 제공한다.

② 구체적인 행동이나 관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③ 집단성원으로 하여금 상호간에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④ 집단성원이 활용할 수 있는 만큼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⑤ 집단성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단점에 초점을 둔다. => 강점에 초점을 둔다

 

 

36.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2

 

39.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중 상호작용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개인과 사회의 조화가 장기적 목적이다.ㅇ

②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원조체계 개발에 초점을 둔다. ㅇ

③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과 집단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 ㅇ

④ 정해진 목표달성을 위해 구조화된 개입을 한다. x => 치료모델

⑤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 간의 협력을 통해 집단 목표를 설정한다. ㅇ

특징 사회목표 모델 치료 모델 상호작용 모델
목적 - 사회적 의식과 책임
- 책임있는 시민
- 사회·정치적 행동
- 사회에 대한 개인 적응
- 집단선 추구
-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성원의 치료와 재활
- 개인의 목적 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집단 강조
- 개인선 추구
- 적정수준의 적응과 사회화를 성취하기 위해 성원 간 상호 지지체계 형성
- 대인관계 향상
- 집단 및 개인 양자의 선을 위한 집단과 개인 간 상호관계 강조
(양자선추구)
- [지금 - 여기] 강조
- 상황과 집단이 관여하는 체계 자체에 관심
사회
복지사
- 집단의 민주적 기능과 의사결정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 역할의 모델, 조력자
- 변화의 대리인
- 전문가, 조력자, 중개자
- 구성원의 행동 변화를 위한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중개자
- 조력자
- 집단 전체와 개인 구성원 양측을 모두 돕는다.
기간 - 지도력의 유형에 따라 유동적 - 정기적
- 시간 계획 사전에 결정
- 유동적, 지도자와 성원이 합의
초점 - 대규모 사회환경에 속한 개인 - 개인의 역기능 변화 - 성원 간 자조, 상호지지체계 개발
대상 - 시민, 이웃, 지역주민
- 3~30 정도
- 역기능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원조가 필요한자
- 7명 ~ 10명 정도
- 공동 관심사 성취 위해 협력하는 구성원
- 유동적이지만 15명을 넘지 않는다.
집단
활동
- 토론, 참여, 합의
- 집단과제의 개발 및 실행
- 지역사회 조직화
- 성원의 사회적 행동기술 습득과 사회 변화에 필요한 프로그램 실시
성원의 행동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운동을 하거나 직접 또는 간접적 영향력 발휘 성원들의 관심사 토론, 상호지지형성, 상호 이익이 되는 결속된 사회체계 형성
집단
예시
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지킴이 집단, 주민자치적인 범죄 대항 집단 알코올중독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훈련 집단 지지집단(에이즈 환자 집단 등)

 

42.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외상(trauma) 치유를 위한 소집단을 구성할 때, 집단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한 학급 정원 20~30명을 하나의 단위로 운영한다. => 7~10명이 적당하다

② 아동의 기능수준을 고려하여 매 회기 3시간으로 운영한다.

=> 아동 수준을 고려하여 1~2시간 사이가 적당하다.

③ 아동의 참여가 가능한 방과 후에 모임시간을 가진다.

④ 아동 행동의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 개방형 집단으로 한다.

=> 의미있는 변화를 위해서는 폐쇄형 집단이 좋다.

⑤ 개별아동과의 눈맞춤과 상호작용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아동들을 일렬로 앉히고 마주 본다.

=> 원탁으로 둘러 앉는 것이 좋다. sw와 상호작용도 중요하지만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다.

 

45.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과 용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48. 토스랜드와 리바스(R. Toseland &R. Rivas)가 분류한 세 가지 집단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집단과정 촉진기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성원의 말이나 행동에 집중하는 반응을 한다. ㅇ

② 개방적 의사소통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먼저 자기노출을 할 수 있다. ㅇ

③ 토론범위를 제한하여 집단목표와 관련 없는 의사소통을 감소시킨다. ㅇ

④ 성원이 문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재정의 한다.

⑤ 성원이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하도록 의사소통의 내용을 명확히 한다. ㅇ

 


2016년도 기출문제


34.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학제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ㅇ

② 클라이언트와 목표 및 개입방법 공유 ㅇ

③ 서비스의 연속성 유지 ㅇ

④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활동 입증

⑤ 슈퍼비전의 도구로 활용 ㅇ

35.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36. 토스랜드와 리바스(Toseland &Rivas)가 분류한 집단 유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4

37. 자조모임(self-help group)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자기노출을 통해 문제의 보편성을 경험한다. ㅇ

② 집단성원 간의 학습을 통해 모델링 효과를 얻는다. ㅇ

③ 집단과정 촉진을 위해 성원 간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ㅇ

④ 과업달성을 위해 집단사회복지사의 주도성이 요구된다.

=> 지지집단에서는 필요하지만, 자조모임은 구성원들이 모임을 이끌어가는 직접적인 활동이 주가 된다.

⑤ 집단성원의 자율적인 참여를 위해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ㅇ

38.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종결단계 과업이 아닌 것은? 3

① 미래에 대한 계획 ㅇ

② 변화유지 능력의 확인 ㅇ

③ 평가 계획의 수립 => 준비 및 계획 단계에서 설정됨.

④ 변화 결과를 생활영역으로 일반화하기 ㅇ

⑤ 종결에 따른 감정 다루기 ㅇ

39. 사회기술훈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40. 집단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의 개입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자료수집 - 요약하기

② 초기사정 - 재구조화

③ 과제수행 - 코칭

④ 집단과정 촉진 - 초점화

⑤ 종결 - 집단경험 평가하기

41. 집단을 구성할 때 고려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집단의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 참여 동기가 유사한 성원을 모집한다. ㅇ

② 다양한 집단성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폐쇄형집단으로 구성한다. = 개방형

③ 집단성원의 동질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에 욕구 수준을 파악한다. ㅇ

④ 집단의 목표에 따라 집단의 크기를 융통성있게 정한다. ㅇ

⑤ 집단의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기 위해 쾌적한 장소를 선정한다. ㅇ

42. 단일사례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개입 이후에 기초선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ㅇ

② 다수의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점검할 수 있다. ㅇ

③ 개입의 효과성을 알기 위해 반복측정을 해야 한다. ㅇ

④ 측정지수에는 긍정적 지표와 부정적 지표가 있다. ㅇ

⑤ 개입과정에서 개입의 강도나 방식을 바꿀 수 없다.

 


2017년도 기출문제


28. 집단프로그램 유형별 지도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한부모가족 자조모임 - 감정이입적 이해와 상호원조의 촉진자

② 중간관리자 역량강화프로그램 - 집단토의를 위한 구조제공자

③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기인식향상프로그램 - 통찰력 발달의 촉진자

④ 우울증 인지행동집단치료프로그램 - 무력감 극복을 위한 옹호자

=> 전문가/. 치료자

⑤ 중도입국자녀들의 한국사회적응프로그램 - 프로그램 디렉터

 

31. 가정폭력 가해자를 대상으로 다음의 훈련을 실시하였다. 평가 시 ‘암시적 행동에 대한 개별측정척도’를 활용하지 않는 것은?

① 폭력을 유발하는 단서를 식별하는 훈련 ㅇ

② 긴장고조 상황에서 타임아웃 하는 훈련 ㅇ

③ 분노를 피하는 자기대화훈련 ㅇ

④ 시각적 현상화훈련 ㅇ

⑤ 사회기술훈련

 

34. 좋은 기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① 서비스의 결정과 실행에 초점을 둔다.

② 상황묘사와 사회복지사의 견해를 구분하지 않는다.

③ 비밀보장을 위해 정보를 쉽게 분류할 수 없게 한다.

④ 모든 문제나 상황을 가능한 자세하고 풍부하게 기술한다.

⑤ 클라이언트의 관점은 배제하고 전문적 견해를 강조한다.

 

 

37. 클라이언트의 인식에 기초한 질적 평가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① 긍정적 피드백으로 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 x

② 의도된 성과 외에 부가적인 성과 확인 ㅇ

③ 기여요인과 방해요인에 대한 피드백 ㅇ

④ 변화의 일반적인 요인 외에 특수한 요인을 발견하고 실천에 통합 ㅇ

⑤ 클라이언트의 시각에서 프로그램 의미 도출 ㅇ

 

 

40. 집단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사전면접의 중요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관계형성을 하고 개별적인 관심사를 찾아낼 수 있다. ㅇ

② 추가정보를 얻어서 개입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 ㅇ

③ 참여자에 대한 사전지식으로 집단 내 행동의 의미를 빨리 파악할 수 있게 한다. ㅇ

④ 참여자들이 집단 내에서 좀 더 쉽게 개방적이 되도록 돕는다. ㅇ

⑤ 패턴화된 집단행동을 확인하고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 사전면접으로는 패턴화된 집단행동을 확인할 수 없다.(구성원 간 대면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사실상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

 

 

43. 자살유가족지지집단 참여자의 자기개방수준이 낮아 효과적인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간접적 자기노출을 활용하는 기법은? 1

① 무기명 질문목록카드로 도출된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② 이야기막대를 잡은 사람의 자기표현을 독려하고 다른 구성원들은 이에 집중하도록 한다.

③ 감정목록표로 자신의 감정과 유사한 표현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려움을 표현하도록 한다.

④ 위기카드를 활용하여 반복되는 문제상황의 재발을 방지한다.

⑤ 재구성하기 기법으로 현 상황에 대한 다른 해석을 촉진한다.

 

44. 집단 구성단계에서 유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인구학적 특성, 문제 유형간의 동질성과 이질성의 균형을 고려한다. ㅇ

② 의사결정의 역효과 예방을 위해 구성원들의 집단의사결정방법을 확인한다. x

③ 응집력과 신뢰감을 발달시킬 만큼 충분한 회기로 계획한다. ㅇ

④ 회합의 빈도구성은 구성원들의 욕구나 문제를 다루기에 적절해야 한다. ㅇ

⑤ 집단크기는 목적을 달성할 만큼 작고 경험의 다양성을 제공할 만큼 크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 ㅇ

 

 

49. 집단유형별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치료집단은 자기노출정도가 높아서 비밀보장이 중요하다. ㅇ

② 과업집단은 구성원의 발달과업 완수를 위해 조직구조의 영향을 최소화한다.

=> 과업집단은 1가지 이상의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집단이나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업집단이다. 따라서 조직구조의 영향력은 크다

③ 자발적 형성집단은 구성원들이 설정한 목적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ㅇ

④ 자조집단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공유된 문제에 대한 지지를 하는 것이다.

⑤ 비자발적 집단에서는 협상 불가능영역이 있음을 분명히 한다. ㅇ

 

50. 집단의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계획된 목표달성여부에 집중하며 의도하지 않는 결과는 확인하지 않는다.

② 참여자간 서열화 투쟁이 시작되므로 책임을 설정한 계약을 재확인 시킨다.

③ 집단의 목적에 따른 집단구성과 구성원의 목적 성취를 원조한다.

④ 종결에 대한 양가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다룬다.

⑤ 도움을 많이 받은 사람은 종결의 어려움을 덜 느끼므로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집중한다.

 


2018년도 기출문제


28.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35.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실천 활동으로 옳은 것은? 2

①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해 추상적이고 우회적인 피드백 제공

=>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② 집단 성원의 전달하는 메시지 사이에 불일치가 있을 경우, 이를 확인

③ 집단 성원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그의 단점을 중심으로 피드백 제공

=> 강점에 초점

④ 자신의 경험, 감정, 생각 등을 집단 성원에서 지속적으로 상세하게 노출

=> 자기노출은 적당하게 해야 한다.

⑤ 다차원적인 내용의 여러 가지 피드백을 한 번에 제공

=> 적시적소에 제공한다.

36. 알코올 중독 노숙인의 자활을 위해 다차원적으로 개입한 후, 단일사례설계를 활용하여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려고 한다. 이때 성과지표로 사용 가능한 자료가 아닌 것은? 3

① 밤사이 숙소 밖에 버려진 술병의 수

② 직업훈련 참여 시간 ㅇ

③ 직업훈련의 성격 x

④ 스스로 측정한 자활의지 ㅇ

⑤ 단주 모임에 나간 횟수 ㅇ

 

37. 다음의 집단사회복지사의 활동이 주로 나타나는 단계는? 2

 

40. 형성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프로그램의 최종 목표 달성 여부를 효과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평가한다.

=> 효율성 효과성 측면에서의 평가는 총괄평가에 해당한다.

② 개입이 이루어지는 동안 발생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환류하는 것을 중시한다. ㅇ

③ 현재와 미래에 관련된 프로그램 수행상의 문제해결이나 결정을 내리기 위해 실시한다. ㅇ

④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기관의 운영상황, 클라이언트의 욕구 등을 염두에 두고 시행한다. ㅇ

⑤ 서비스이용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사회복지사가 기대했던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사정한다. ㅇ

 

41. 집단 사정을 위한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개별성원에 대해서는 기능적 행동과 비기능적 행동을 파악하여 개인별 프로파일을 작성 ㅇ

② 소시오그램을 활용하여 집단 성원 간 결탁, 수용, 거부 등을 파악 ㅇ

③ 의의차별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를 활용하여 집단의 전반적 상호작용 양상을 평가

④ 상호작용차트를 활용하여 일정시간 동안 집단 성원 간 발생한 특정행동의 빈도를 측정 ㅇ

⑤ 집단에서 허용되지 않는 감정표현이나 이야기 주제, 그리고 집단활동에 대한 성원의 태도 등을 통해 집단의 규범을 확인 ㅇ

 

 

44. 집단사회사업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이타성이 향상된다. ㅇ

② 집단 내에서 서로 공통된 문제를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일반화할 수 있다. ㅇ

③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고쳐 나갈 수 있는 치료적 효과를 가진다. ㅇ

④ 구성과 자신의 문제를 분석하고 역전이를 통해 해결하는 보편성을 경험한다.

⑤ 집단 내에서 역기능적인 경험을 재현함으로써 이를 통해 성장의 기회를 가진다. ㅇ

 

 

46. 집단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집단이 개방적일 경우, 발달단계를 예측하는 것이 용이하다.

② 하위집단의 발생은 필연적이기 때문에 전체집단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ㅇ

③ 집단의 규범은 집단 내부를 통제하기 때문에 외적 통제의 수준을 감소시킨다. ㅇ

④ 집단 내 공동지도자의 참여는 집단지도자의 역전이를 막을 수 있다. ㅇ

⑤ 자기애적 성향을 가진 성원의 경우 집단에 적절한 행동과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ㅇ

 

48. 집단역학(group dynamic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5

① 긴장과 갈등 ㅇ ② 가치와 규범 ㅇ

③ 집단목적④ 의사소통유형 ㅇ

⑤ 지식 및 정보습득

ㅁ 집단역학의 구성요소

1) 의사소통: 집단 내 의사소통의 유형 파악

2) 정서적 유대: 집단 내 구성원이 소속감을 갖도록 하는 것.(공통된 관심사, 서로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힘 등을 통해 형성됨)

3) 하위집단: 중간단계에서 형성되기 시작하는 것으로 2명 이상의 상호작용이 심화되면서 발생

4) 규범과 역할

5) 지위: 집단 내 구성원 간의 비교를 통해 각 성원이 집단 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평가하여 순위를 매긴 것

6) 집단응집력; 집단 내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갖고, 집단참여에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집단에 매력을 느끼는 것.

 


2019년도 기출문제


29. 집단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구성과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일반적으로 사회적 목표모델보다 치료모델의 집단 규모가 더 작다. ㅇ

=> 사회목표모델은 3~30명ㅣ 치료모델은 7~10명 사이로 구성된다.

② 아동집단은 성인집단에 비해 모임 시간은 더 짧게 빈도는 더 자주 설정한다. ㅇ

③ 집단구성원의 동질성이 강할수록 성원 간 방어와 저항도 더 많이 발생한다.

=> 비슷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때문에 상호작용과 집단 운영이 더 수월하다.

④ 물리적 공간을 결정할 때 좌석배치까지 고려한다. ㅇ

⑤ 개방형집단이 폐쇄형집단에 비해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더 융통성 있는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ㅇ

 

30. 집단의 종결단계에서 집중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과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① 집단 의존성 감소 ㅇ

② 의뢰의 필요성 검토 ㅇ

③ 변화노력의 일반화 ㅇ

④ 구성원 간 피드백 교환 ㅇ

⑤ 집단 성원 간 공통점과 차이점 파악 => 중간단계에서 이루어진다.

 

31.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집단과정의 명료화기술은 성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인식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② 사회복지사와의 의사소통을 집단성원들 간 의사소통보다 중시해야 한다. = 집단 성원 간의 의사소통이 중시 되어야 한다.

③ 사회복지사는 특정한 집단과정에 선택적으로 반응해서는 안 된다.

=> 집단 과정의 필요에 따라 의도적으로 가능하다.

④ 직면은 집단 초반에 구성원의 참여를 촉진하는 기술이다.

=> 직면은 중간단계에서 구성원과 친밀감을 형성한 뒤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⑤ 집단의 목표는 집단과정을 통해 성취하면 되므로 처음부터 설명할 필요는 없다.

=> 집단 목표를 미리 알아야, 성원들의 책임감과 집단응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ㅁ 집단과정 명료화 기술은 집단성원으로 하여금 정돈되지 못한 감정이나 생각을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그들의 진술을 명료화 하는 것으로, 자신들의 자세가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37. 집단사회복지실천에서 하위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ㄱ: 중간단계에서 형성된다.

ㄷ: 하위집단은 최소 2명 이상으로 만들어진다. 1명은 집단이 아니다.

 

39. 집단회기를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41. 집단을 활용한 사회복지실천의 치료적 효과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유성 => 보편성② 이타성 향상 ㅇ

③ 실존적 요인 ㅇ ④ 재경험의 기회 제공 ㅇ

⑤ 희망고취 ㅇ

 

42.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단일사례설계 평가유형은? 4

48. 집단사정이 개별성원-전체집단-집단외부환경 차원에서 수행될 때 ‘전체집단’ 사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ㄱ: 집단외부환경

ㄴ: 전체집단

ㄷ: 개별성원

ㄹ: 전체집단

 

50. 다음을 문제중심기록의 S-O-A-P 순서대로 배치한 것은? 4

S: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주관적 표현

O: 사회복지사에 의한 객관적 관찰

A: 사정

P: 개입게획

 

 


2020년도 기출문제


27.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 ㄹ 은 종결단계에서 이루어진다.

28. 집단성원의 주도성이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29. 집단성원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사정도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소시오메트리 : 성원 간의 상호작용 빈도를 기록한다. => 상호작용차트

② 상호작용차트 : 집단성원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인식 정도를 평가한다. = 의의차별척도

③ 소시오그램 : 성원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으로 하위집단의 유무를 알 수 있다.

④ 목적달성척도 : 목적달성을 위한 집단성원들의 협력과 지지정도를 측정한다. = 목적달성 정도를 파악

⑤ 의의차별척도 : 가장 호감도가 높은 성원과 호감도가 낮은 성원을 파악할 수 있다.

= 소시오메트리

 

 

31. 토스랜드와 리바스(R. Toseland &Rivas)가 분류한 성장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촉진자로서의 전문가 역할이 강조된다. ㅇ

② 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도구가 된다. ㅇ

③ 개별 성원의 자기표출을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ㅇ

④ 공동과업의 성공적 수행이 일차적인 목표이다. => 과업집단

⑤ 공감과 지지를 얻기 위해 동질성이 높은 성원으로 구성한다. ㅇ

 

32.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단일사례설계의 유형은? 5

 

47. 문제중심기록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현상의 복잡성을 단순화시키고 부분화를 강조하는 단점이 있다. ㅇ

② 문제유형의 파악이 용이하며 책무성이 명확해진다. ㅇ

③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진술과 사회복지사의 관찰과 같은 객관적 자료를 구분한다. ㅇ

④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을 진단하고 개입계획을 제외한 문제의 목록을 작성한다.

⑤ 슈퍼바이저, 조사연구자, 외부자문가 등이 함께 검토하는 데 용이하다.

문제중심기록의[ SOAP 분석]

Subjective Information
(
주관적)
- 클라이언트와 가족들이 주관적으로 기술하는 문제와 정보
Objective Information
(객관적)
- 사회복지사가 관찰한 클라이언트의 객관적 정보
Assessment
(
사정​)
- 문제에 대한 견해, 해석, 사정
Plans
(
계획)
- 전문가가 특정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는 방법, 그 방법에 대한 계획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