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기출문제
33. 집단을 구성하는 단계에서 고려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목표달성을 위해 집단모임의 기간을 정한다. ㅇ
②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크기를 고려한다. ㅇ
③ 참여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모임회기를 늘인다.
=> 모임회기는 집단의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것. 만족도와는 큰 관계가 없다.
④ 집단연속성을 높이기 위해 폐쇄집단으로 운영한다. ㅇ
⑤ 공감대 형성을 위해 동질적인 성원들로 구성한다. ㅇ
35. 집단훈련프로그램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4
44. 다음의 사례에서 나타난 치료적 효과는? 5
=> 보편성은 다른 말로 일반화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평소 가진 문제가 다른 사람들도 경험하는 문제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문제를 잘 이겨나가고 있는 다른 성원을 지켜보면서 희망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49. 사회적 목표모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 사회목표모델에서는 교사, 역할모델,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주로 수행한다.
'ㄴ' : 상호작용모델이다.
'ㄷ' : 치료모델이다.
특징 | 사회목표 모델 | 치료 모델 | 상호작용 모델 |
목적 | - 사회적 의식과 책임 - 책임있는 시민 - 사회·정치적 행동 - 사회에 대한 개인 적응 - 집단선 추구 |
-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성원의 치료와 재활 - 개인의 목적 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집단 강조 - 개인선 추구 |
- 적정수준의 적응과 사회화를 성취하기 위해 성원 간 상호 지지체계 형성 - 대인관계 향상 - 집단 및 개인 양자의 선을 위한 집단과 개인 간 상호관계 강조 (양자선추구) - [지금 - 여기] 강조 - 상황과 집단이 관여하는 체계 자체에 관심 |
사회 복지사 |
- 집단의 민주적 기능과 의사결정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 역할의 모델, 조력자 |
- 변화의 대리인 - 전문가, 조력자, 중개자 - 구성원의 행동 변화를 위한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 중개자 - 조력자 - 집단 전체와 개인 구성원 양측을 모두 돕는다. |
기간 | - 지도력의 유형에 따라 유동적 | - 정기적 - 시간 계획 사전에 결정 |
- 유동적, 지도자와 성원이 합의 |
초점 | - 대규모 사회환경에 속한 개인 | - 개인의 역기능 변화 | - 성원 간 자조, 상호지지체계 개발 |
대상 | - 시민, 이웃, 지역주민 - 3~30명 정도 |
- 역기능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원조가 필요한자 - 7명 ~ 10명 정도 |
- 공동 관심사 성취 위해 협력하는 구성원 - 유동적이지만 15명을 넘지 않는다. |
집단 활동 |
- 토론, 참여, 합의 - 집단과제의 개발 및 실행 - 지역사회 조직화 - 성원의 사회적 행동기술 습득과 사회 변화에 필요한 프로그램 실시 |
성원의 행동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운동을 하거나 직접 또는 간접적 영향력 발휘 | 성원들의 관심사 토론, 상호지지형성, 상호 이익이 되는 결속된 사회체계 형성 |
집단 예시 |
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지킴이 집단, 주민자치적인 범죄 대항 집단 등 | 알코올중독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훈련 집단 | 지지집단(에이즈 환자 집단 등) |
53. 집단사정 도구인 소시오그램(sociogram)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ㅁ 소시오그램
- 상징을 사용하여 집단 내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선호관계를 표현하는 그림
- 집단 구성원 간의 전체 유형, 하위집단들 간의 역학관계, 구성원 간의 서열관계 등 쉽게 파악
- 집단의 발달단계에 따라 여러 번 작성함으로써 집단의 특징적 상호작용, 대인관계 유형 파악
- 사회복지사가 집단 내의 소외자, 2인군, 3인군, 하위집단, 경쟁관계 등 파악
- 개별 구성원의 지위를 파악할 수 있지만 실제적인 행동 파악 X
- 집단대상 사정의 수단으로는 편리하지만 개별 구성원 간의 선호의 이유 설명 X
- 클라이언트에게 개입 후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변화 파악하는 데 유용
54.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2
ㅁ 과업집단: 한 가지 이상의 정해진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집단
ㅁ 교육집단: 집단성원에게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거나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집단
ㅁ 지지집단: 성원 간 서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공유하고 조언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기 위한 집단
ㅁ 사회화집단: 교육집단에 속하는 집단으로, 성원들이 사회에서 수용할 수 있는 행동과 태도를 집단 활동을 통해 습득하도록 돕는 집단(사회기술훈련)
ㅁ 감수성 훈련집단: 인간관계 개선이나 지도성 양성을 위한 집단(성장집단 중 하나)
56. 사회복지실천 기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과정기록은 사회복지 실습이나 교육수단으로 유용하다. ㅇ
② 과정기록은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소요되어 비효율적이다. ㅇ
③ 이야기체기록은 사회복지사의 재량에 의존하기 때문에 추후에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 ㅇ
④ 문제중심기록은 기록이 간결하고 통일성이 있어 팀 접근시 활용이 용이하다. ㅇ
⑤ 문제중심기록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 과정기록
58.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고려해야하는 사회복지사의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집단성원의 의무와 책임을 명확히 한다. ㅇ
② 집단활동에 대한 참여동기를 확인한다. ㅇ
③ 집단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집단을 계획한다. => 준비 단계
④ 상호관심사와 집단에 대한 기대를 공유한다. ㅇ
⑤ 집단목표에 대해 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ㅇ
59. 과업달성보다 집단성원간의 유대감 강화를 강조하는 집단리더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60. 다음 사례에서 사례관리자가 수행한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1
↓
옹호자ㅣ 캠페인 기획
상담가ㅣ 면담
조정자ㅣ 협의
조력자ㅣ프로그램 참여 지지 등
2013년도 기출문제
31. 집단의 종류와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① 지지집단 성원의 자기표출 정도는 낮다.
② 사회적목표모델은 개인의 치료에 초점을 둔다. => 치료모델
③ 치료모델은 민주시민의 역량개발에 초점을 둔다. => 사회적목표모델
④ 과업달성을 목적으로 구성된 집단이 치료집단이다. =>사회적목표모델
⑤ 상호작용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중재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32.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목표지향적 활동이다. ㅇ
② 의도적인 집단경험을 강조한다. ㅇ
③ 집단의 영향력을 서비스의 매개물로 간주한다. ㅇ
④ 집단응집력이 강할수록 자기노출에 대한 저항감이 증가한다.
⑤ 집단을 구성할 때는 동질성과 이질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ㅇ
=> 수준이나 기능의 정도 등은 동질적이면서 경험 등은 이질적이어야 좋다.
37. 실천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43. 집단역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성원 간 솔직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ㅇ
② 긴장과 갈등은 하위집단의 출현을 조장하므로 피해야 한다.
=> 긴장과 갈등은 집단과정 중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하위집단의 출현도 그러하다. 다만 지나친 알력의 형성은 집단역동 형성에 방해되므로 적절한 sw의 개입을 필요로 한다.
③ 집단의 규칙과 규범을 제정하고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ㅇ
④ 성원이 다양한 지위와 역할을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ㅇ
⑤ 성원이 집단중심적인 생각과 행동을 보이도록 촉진해야 한다. ㅇ
44. 집단을 이해하기 위한 장 이론(field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심리적 환경이 강조된다. ㅇ
② 집단은 개별성원들의 총합 이상이다. ㅇ
③ 집단 내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강조된다. ㅇ
④ 개인은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⑤ 개인의 요구가 변하면 환경에 대한 지각도 변한다. ㅇ
ㅁ 환경속의 인간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45. 기록유형별 장ㆍ단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과정기록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활동을 개념화ㆍ조직화함으로써 사례에 대한 개입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ㅇ
② 문제중심기록 - 문제의 목록화와 진행을 중심으로 기록하는데, 서비스 전달의 복잡성을 간과 하는 경향이 있다. ㅇ
③ 이야기체기록 - 초점을 명확히 기술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전형적인 정보를 구축하는 데 유용 하며 나중에 정보복구가 용이하다.
=> 다른 말로 요약기록이라 한다. 긴 내용을 사회복지사의 재량에 따라 이야기하듯이 기록하기 때문에, 지나친 단순화로 인해 초점이 불명확해질 여지가 있다.
④ 복지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기록 - 실천과정에 따라 정해진 양식에 내용을 입력함으로써 정보 검색이 용이하고 관련 정보를 한 번에 보다 수월하게 조회할 수 있다. ㅇ
⑤ 시계열기록 - 사회복지실천 개입 전, 개입 중, 서비스 종결 후까지 클라이언트 상황을 파악ㆍ기록하여 서비스 목적이 달성되었는지를 보여준다. ㅇ
47.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장점이 아닌 것은? 4
① 일반화 ㅇ ② 모방행동 ㅇ
③ 정보전달 ㅇ ④ 성원의 순응
⑤ 실존적 요인 ㅇ
48. 다수의 지도자가 집단을 진행할 때 클라이언트가 공동지도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5
① 소진 예방
② 역전이 방지
③ 지도자의 전문적 성장 도모
④ 초보 진행자의 훈련에 유리
⑤ 다양한 갈등해결 방법의 모델링
☞ 공동지도자 활용 이유
- 사회복지사의 사정과 객관성 향상(서로 놓칠 수 있는 것을 보완하는 역할)
- 동료 사회복지사의 활용이 집단 성원들의 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할 수 있음(역할모델)
: 동료 사회복지사와 자신의 다양한 경험들을 구성원에게 공유할 수 있음
- 공동지도자가 집단의 안전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보완역할
: 한 sw가 많은 역할을 부담하는 것은 집단 성원에게 있어서 안전한 관리와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동료 sw의 존재는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해줌
50.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되는 원칙과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피드백은 동시에 많이 주어야 한다.
② 집단규칙은 사회복지사가 제공해야 한다.
③ 성원의 자기노출 수준은 집단발달단계와 관련이 있다.
④ 성장집단에서는 낮은 수준의 구조화가 효과적이다.
⑤ 종결단계에서는 이전보다 회합의 빈도는 잦게, 시간은 길게 한다.
5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집단 사정도구는? 3
ㅁ 의미분화(의미차별화/어의차이) 척도
-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를 평가하기 위한 기법이다.
- 일직선으로 도표화된 척도의 양 극단에 대칭적 표현이나 형용사의 연속선상에 응답자로 하여금 5점 또는 7점중에서 해당하는 부분에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기업의 이미지와 관련하여 자주 사용하는 만큼 간편하게 활용하기 좋다.
- 이 척도는 일반적으로 의견이나 태도를 몇 개의 차원에 따라 측정함으로써 그 차이를 좀 더 명확히 하고자 만들어졌다.
55. 단일사례연구의 기초선 자료수집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① 형성평가척도 => 개입 이후 과정 전반에 수시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 기초선의 자료수집의 경우 개입 전에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와는 적절하지 않다.
② 목표달성척도 ㅇ
③ 개별화된 척도 ㅇ
④ 표준화된 척도 ㅇ
⑤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감정 강도 ㅇ
2014년도 기출문제
34. 과정기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문제를 목록화한다. => 문제중심기록
② 시간 및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 ㅂㅣ효율적
③ 사회복지 실습이나 교육수단으로 유용하다.
④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내용을 요약체로 기록한다. => 이야기체(요약)기록
⑤ 면담에 대하여 클라이언트가 분석한 내용을 기록한다. => 문제중심기록
35.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기술훈련에서 사용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5
36.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집단성원으로서의 책임성을 강조한다. ㅇ
② 집단토의와 프로그램 활동을 활용한다. ㅇ
③ 집단성원간 경쟁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④ 집단성원의 기대와 집단의 목적을 일치시킨다. ㅇ
⑤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보상을 제시한다. ㅇ
37. 치료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3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집단의 치료적 요인은? 2
39. 집단성원 간의 갈등이나 상반되는 관점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은? 4
① 교육자(educator) ② 중개자(broker)
③ 옹호자(advocate) ④ 중재자(mediator)
⑤ 조성자(enabler)
40. 가정폭력행위자 수강명령 프로그램의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주요 역할이 아닌 것은? 2
① 집단 규칙 수립하기 ㅇ
② 집단 의존성 감소시키기 x => 오히려 증가시켜야 함, 단일적인 즉, 사회복지사에 대한 의존성은 줄이도록 적극적 개입을 요함.
③ 집단의 목적 설명하기 ㅇ
④ 집단성원의 역할 명확히 하기 o
⑤ 집단성원의 저항과 불안 다루기 ㅇ
41. 병리의 치료보다 사회심리적 기능 향상에 초점을 두는 집단의 예를 모두 고른 것은? 5
ㄱ: 성장집단
ㄴ: 성장집단
ㄷ: 성장집단
ㄹ: 성장집단
42.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집단 사정도구는? 1
46. 단일사례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2015년도 기출문제
27. 사회복지사가 다음의 과업을 수행하는 집단 발달단계는? 4
30. 집단 프로그램활동을 선택할 때 사회복지사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3
① 집단규범과의 적합성 ② 집단성원의 동의
③ 집단지도자의 가치 ④ 수행의 안전성
⑤ 시기의 적절성
=> 집단 성원의 입장에서
31. 단일사례설계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33.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피드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집단성원의 요청이 있을 때 피드백을 제공한다.
② 구체적인 행동이나 관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③ 집단성원으로 하여금 상호간에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④ 집단성원이 활용할 수 있는 만큼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⑤ 집단성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단점에 초점을 둔다. => 강점에 초점을 둔다
36.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2
39.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중 상호작용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개인과 사회의 조화가 장기적 목적이다.ㅇ
②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원조체계 개발에 초점을 둔다. ㅇ
③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과 집단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 ㅇ
④ 정해진 목표달성을 위해 구조화된 개입을 한다. x => 치료모델
⑤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 간의 협력을 통해 집단 목표를 설정한다. ㅇ
특징 | 사회목표 모델 | 치료 모델 | 상호작용 모델 |
목적 | - 사회적 의식과 책임 - 책임있는 시민 - 사회·정치적 행동 - 사회에 대한 개인 적응 - 집단선 추구 |
-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성원의 치료와 재활 - 개인의 목적 성취를 지원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집단 강조 - 개인선 추구 |
- 적정수준의 적응과 사회화를 성취하기 위해 성원 간 상호 지지체계 형성 - 대인관계 향상 - 집단 및 개인 양자의 선을 위한 집단과 개인 간 상호관계 강조 (양자선추구) - [지금 - 여기] 강조 - 상황과 집단이 관여하는 체계 자체에 관심 |
사회 복지사 |
- 집단의 민주적 기능과 의사결정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 역할의 모델, 조력자 |
- 변화의 대리인 - 전문가, 조력자, 중개자 - 구성원의 행동 변화를 위한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 중개자 - 조력자 - 집단 전체와 개인 구성원 양측을 모두 돕는다. |
기간 | - 지도력의 유형에 따라 유동적 | - 정기적 - 시간 계획 사전에 결정 |
- 유동적, 지도자와 성원이 합의 |
초점 | - 대규모 사회환경에 속한 개인 | - 개인의 역기능 변화 | - 성원 간 자조, 상호지지체계 개발 |
대상 | - 시민, 이웃, 지역주민 - 3~30명 정도 |
- 역기능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원조가 필요한자 - 7명 ~ 10명 정도 |
- 공동 관심사 성취 위해 협력하는 구성원 - 유동적이지만 15명을 넘지 않는다. |
집단 활동 |
- 토론, 참여, 합의 - 집단과제의 개발 및 실행 - 지역사회 조직화 - 성원의 사회적 행동기술 습득과 사회 변화에 필요한 프로그램 실시 |
성원의 행동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운동을 하거나 직접 또는 간접적 영향력 발휘 | 성원들의 관심사 토론, 상호지지형성, 상호 이익이 되는 결속된 사회체계 형성 |
집단 예시 |
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지킴이 집단, 주민자치적인 범죄 대항 집단 등 | 알코올중독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훈련 집단 | 지지집단(에이즈 환자 집단 등) |
42.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외상(trauma) 치유를 위한 소집단을 구성할 때, 집단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한 학급 정원 20~30명을 하나의 단위로 운영한다. => 7~10명이 적당하다
② 아동의 기능수준을 고려하여 매 회기 3시간으로 운영한다.
=> 아동 수준을 고려하여 1~2시간 사이가 적당하다.
③ 아동의 참여가 가능한 방과 후에 모임시간을 가진다.
④ 아동 행동의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 개방형 집단으로 한다.
=> 의미있는 변화를 위해서는 폐쇄형 집단이 좋다.
⑤ 개별아동과의 눈맞춤과 상호작용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아동들을 일렬로 앉히고 마주 본다.
=> 원탁으로 둘러 앉는 것이 좋다. sw와 상호작용도 중요하지만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다.
45.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과 용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48. 토스랜드와 리바스(R. Toseland &R. Rivas)가 분류한 세 가지 집단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집단과정 촉진기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성원의 말이나 행동에 집중하는 반응을 한다. ㅇ
② 개방적 의사소통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먼저 자기노출을 할 수 있다. ㅇ
③ 토론범위를 제한하여 집단목표와 관련 없는 의사소통을 감소시킨다. ㅇ
④ 성원이 문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재정의 한다.
⑤ 성원이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하도록 의사소통의 내용을 명확히 한다. ㅇ
2016년도 기출문제
34.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학제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ㅇ
② 클라이언트와 목표 및 개입방법 공유 ㅇ
③ 서비스의 연속성 유지 ㅇ
④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활동 입증
⑤ 슈퍼비전의 도구로 활용 ㅇ
35.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36. 토스랜드와 리바스(Toseland &Rivas)가 분류한 집단 유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4
37. 자조모임(self-help group)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자기노출을 통해 문제의 보편성을 경험한다. ㅇ
② 집단성원 간의 학습을 통해 모델링 효과를 얻는다. ㅇ
③ 집단과정 촉진을 위해 성원 간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ㅇ
④ 과업달성을 위해 집단사회복지사의 주도성이 요구된다.
=> 지지집단에서는 필요하지만, 자조모임은 구성원들이 모임을 이끌어가는 직접적인 활동이 주가 된다.
⑤ 집단성원의 자율적인 참여를 위해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ㅇ
38.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종결단계 과업이 아닌 것은? 3
① 미래에 대한 계획 ㅇ
② 변화유지 능력의 확인 ㅇ
③ 평가 계획의 수립 => 준비 및 계획 단계에서 설정됨.
④ 변화 결과를 생활영역으로 일반화하기 ㅇ
⑤ 종결에 따른 감정 다루기 ㅇ
39. 사회기술훈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40. 집단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의 개입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자료수집 - 요약하기
② 초기사정 - 재구조화
③ 과제수행 - 코칭
④ 집단과정 촉진 - 초점화
⑤ 종결 - 집단경험 평가하기
41. 집단을 구성할 때 고려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집단의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 참여 동기가 유사한 성원을 모집한다. ㅇ
② 다양한 집단성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폐쇄형집단으로 구성한다. = 개방형
③ 집단성원의 동질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에 욕구 수준을 파악한다. ㅇ
④ 집단의 목표에 따라 집단의 크기를 융통성있게 정한다. ㅇ
⑤ 집단의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기 위해 쾌적한 장소를 선정한다. ㅇ
42. 단일사례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개입 이후에 기초선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ㅇ
② 다수의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점검할 수 있다. ㅇ
③ 개입의 효과성을 알기 위해 반복측정을 해야 한다. ㅇ
④ 측정지수에는 긍정적 지표와 부정적 지표가 있다. ㅇ
⑤ 개입과정에서 개입의 강도나 방식을 바꿀 수 없다.
2017년도 기출문제
28. 집단프로그램 유형별 지도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한부모가족 자조모임 - 감정이입적 이해와 상호원조의 촉진자
② 중간관리자 역량강화프로그램 - 집단토의를 위한 구조제공자
③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기인식향상프로그램 - 통찰력 발달의 촉진자
④ 우울증 인지행동집단치료프로그램 - 무력감 극복을 위한 옹호자
=> 전문가/. 치료자
⑤ 중도입국자녀들의 한국사회적응프로그램 - 프로그램 디렉터
31. 가정폭력 가해자를 대상으로 다음의 훈련을 실시하였다. 평가 시 ‘암시적 행동에 대한 개별측정척도’를 활용하지 않는 것은?
① 폭력을 유발하는 단서를 식별하는 훈련 ㅇ
② 긴장고조 상황에서 타임아웃 하는 훈련 ㅇ
③ 분노를 피하는 자기대화훈련 ㅇ
④ 시각적 현상화훈련 ㅇ
⑤ 사회기술훈련
34. 좋은 기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① 서비스의 결정과 실행에 초점을 둔다.
② 상황묘사와 사회복지사의 견해를 구분하지 않는다.
③ 비밀보장을 위해 정보를 쉽게 분류할 수 없게 한다.
④ 모든 문제나 상황을 가능한 자세하고 풍부하게 기술한다.
⑤ 클라이언트의 관점은 배제하고 전문적 견해를 강조한다.
37. 클라이언트의 인식에 기초한 질적 평가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① 긍정적 피드백으로 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 x
② 의도된 성과 외에 부가적인 성과 확인 ㅇ
③ 기여요인과 방해요인에 대한 피드백 ㅇ
④ 변화의 일반적인 요인 외에 특수한 요인을 발견하고 실천에 통합 ㅇ
⑤ 클라이언트의 시각에서 프로그램 의미 도출 ㅇ
40. 집단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사전면접의 중요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관계형성을 하고 개별적인 관심사를 찾아낼 수 있다. ㅇ
② 추가정보를 얻어서 개입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 ㅇ
③ 참여자에 대한 사전지식으로 집단 내 행동의 의미를 빨리 파악할 수 있게 한다. ㅇ
④ 참여자들이 집단 내에서 좀 더 쉽게 개방적이 되도록 돕는다. ㅇ
⑤ 패턴화된 집단행동을 확인하고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 사전면접으로는 패턴화된 집단행동을 확인할 수 없다.(구성원 간 대면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사실상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
43. 자살유가족지지집단 참여자의 자기개방수준이 낮아 효과적인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간접적 자기노출을 활용하는 기법은? 1
① 무기명 질문목록카드로 도출된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② 이야기막대를 잡은 사람의 자기표현을 독려하고 다른 구성원들은 이에 집중하도록 한다.
③ 감정목록표로 자신의 감정과 유사한 표현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려움을 표현하도록 한다.
④ 위기카드를 활용하여 반복되는 문제상황의 재발을 방지한다.
⑤ 재구성하기 기법으로 현 상황에 대한 다른 해석을 촉진한다.
44. 집단 구성단계에서 유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인구학적 특성, 문제 유형간의 동질성과 이질성의 균형을 고려한다. ㅇ
② 의사결정의 역효과 예방을 위해 구성원들의 집단의사결정방법을 확인한다. x
③ 응집력과 신뢰감을 발달시킬 만큼 충분한 회기로 계획한다. ㅇ
④ 회합의 빈도구성은 구성원들의 욕구나 문제를 다루기에 적절해야 한다. ㅇ
⑤ 집단크기는 목적을 달성할 만큼 작고 경험의 다양성을 제공할 만큼 크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 ㅇ
49. 집단유형별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치료집단은 자기노출정도가 높아서 비밀보장이 중요하다. ㅇ
② 과업집단은 구성원의 발달과업 완수를 위해 조직구조의 영향을 최소화한다.
=> 과업집단은 1가지 이상의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집단이나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업집단이다. 따라서 조직구조의 영향력은 크다
③ 자발적 형성집단은 구성원들이 설정한 목적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ㅇ
④ 자조집단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공유된 문제에 대한 지지를 하는 것이다.
⑤ 비자발적 집단에서는 협상 불가능영역이 있음을 분명히 한다. ㅇ
50. 집단의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① 계획된 목표달성여부에 집중하며 의도하지 않는 결과는 확인하지 않는다.
② 참여자간 서열화 투쟁이 시작되므로 책임을 설정한 계약을 재확인 시킨다.
③ 집단의 목적에 따른 집단구성과 구성원의 목적 성취를 원조한다.
④ 종결에 대한 양가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다룬다.
⑤ 도움을 많이 받은 사람은 종결의 어려움을 덜 느끼므로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집중한다.
2018년도 기출문제
28.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35.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실천 활동으로 옳은 것은? 2
①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해 추상적이고 우회적인 피드백 제공
=>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② 집단 성원의 전달하는 메시지 사이에 불일치가 있을 경우, 이를 확인
③ 집단 성원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그의 단점을 중심으로 피드백 제공
=> 강점에 초점
④ 자신의 경험, 감정, 생각 등을 집단 성원에서 지속적으로 상세하게 노출
=> 자기노출은 적당하게 해야 한다.
⑤ 다차원적인 내용의 여러 가지 피드백을 한 번에 제공
=> 적시적소에 제공한다.
36. 알코올 중독 노숙인의 자활을 위해 다차원적으로 개입한 후, 단일사례설계를 활용하여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려고 한다. 이때 성과지표로 사용 가능한 자료가 아닌 것은? 3
① 밤사이 숙소 밖에 버려진 술병의 수
② 직업훈련 참여 시간 ㅇ
③ 직업훈련의 성격 x
④ 스스로 측정한 자활의지 ㅇ
⑤ 단주 모임에 나간 횟수 ㅇ
37. 다음의 집단사회복지사의 활동이 주로 나타나는 단계는? 2
40. 형성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프로그램의 최종 목표 달성 여부를 효과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평가한다.
=> 효율성 효과성 측면에서의 평가는 총괄평가에 해당한다.
② 개입이 이루어지는 동안 발생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환류하는 것을 중시한다. ㅇ
③ 현재와 미래에 관련된 프로그램 수행상의 문제해결이나 결정을 내리기 위해 실시한다. ㅇ
④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기관의 운영상황, 클라이언트의 욕구 등을 염두에 두고 시행한다. ㅇ
⑤ 서비스이용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사회복지사가 기대했던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사정한다. ㅇ
41. 집단 사정을 위한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개별성원에 대해서는 기능적 행동과 비기능적 행동을 파악하여 개인별 프로파일을 작성 ㅇ
② 소시오그램을 활용하여 집단 성원 간 결탁, 수용, 거부 등을 파악 ㅇ
③ 의의차별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를 활용하여 집단의 전반적 상호작용 양상을 평가
④ 상호작용차트를 활용하여 일정시간 동안 집단 성원 간 발생한 특정행동의 빈도를 측정 ㅇ
⑤ 집단에서 허용되지 않는 감정표현이나 이야기 주제, 그리고 집단활동에 대한 성원의 태도 등을 통해 집단의 규범을 확인 ㅇ
44. 집단사회사업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이타성이 향상된다. ㅇ
② 집단 내에서 서로 공통된 문제를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일반화할 수 있다. ㅇ
③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고쳐 나갈 수 있는 치료적 효과를 가진다. ㅇ
④ 구성과 자신의 문제를 분석하고 역전이를 통해 해결하는 보편성을 경험한다.
⑤ 집단 내에서 역기능적인 경험을 재현함으로써 이를 통해 성장의 기회를 가진다. ㅇ
46. 집단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집단이 개방적일 경우, 발달단계를 예측하는 것이 용이하다.
② 하위집단의 발생은 필연적이기 때문에 전체집단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ㅇ
③ 집단의 규범은 집단 내부를 통제하기 때문에 외적 통제의 수준을 감소시킨다. ㅇ
④ 집단 내 공동지도자의 참여는 집단지도자의 역전이를 막을 수 있다. ㅇ
⑤ 자기애적 성향을 가진 성원의 경우 집단에 적절한 행동과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ㅇ
48. 집단역학(group dynamic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5
① 긴장과 갈등 ㅇ ② 가치와 규범 ㅇ
③ 집단목적 ㅇ ④ 의사소통유형 ㅇ
⑤ 지식 및 정보습득
ㅁ 집단역학의 구성요소
1) 의사소통: 집단 내 의사소통의 유형 파악
2) 정서적 유대: 집단 내 구성원이 소속감을 갖도록 하는 것.(공통된 관심사, 서로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힘 등을 통해 형성됨)
3) 하위집단: 중간단계에서 형성되기 시작하는 것으로 2명 이상의 상호작용이 심화되면서 발생
4) 규범과 역할
5) 지위: 집단 내 구성원 간의 비교를 통해 각 성원이 집단 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평가하여 순위를 매긴 것
6) 집단응집력; 집단 내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갖고, 집단참여에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집단에 매력을 느끼는 것.
2019년도 기출문제
29. 집단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구성과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일반적으로 사회적 목표모델보다 치료모델의 집단 규모가 더 작다. ㅇ
=> 사회목표모델은 3~30명ㅣ 치료모델은 7~10명 사이로 구성된다.
② 아동집단은 성인집단에 비해 모임 시간은 더 짧게 빈도는 더 자주 설정한다. ㅇ
③ 집단구성원의 동질성이 강할수록 성원 간 방어와 저항도 더 많이 발생한다.
=> 비슷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때문에 상호작용과 집단 운영이 더 수월하다.
④ 물리적 공간을 결정할 때 좌석배치까지 고려한다. ㅇ
⑤ 개방형집단이 폐쇄형집단에 비해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더 융통성 있는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ㅇ
30. 집단의 종결단계에서 집중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과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① 집단 의존성 감소 ㅇ
② 의뢰의 필요성 검토 ㅇ
③ 변화노력의 일반화 ㅇ
④ 구성원 간 피드백 교환 ㅇ
⑤ 집단 성원 간 공통점과 차이점 파악 => 중간단계에서 이루어진다.
31.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① 집단과정의 명료화기술은 성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인식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② 사회복지사와의 의사소통을 집단성원들 간 의사소통보다 중시해야 한다. = 집단 성원 간의 의사소통이 중시 되어야 한다.
③ 사회복지사는 특정한 집단과정에 선택적으로 반응해서는 안 된다.
=> 집단 과정의 필요에 따라 의도적으로 가능하다.
④ 직면은 집단 초반에 구성원의 참여를 촉진하는 기술이다.
=> 직면은 중간단계에서 구성원과 친밀감을 형성한 뒤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⑤ 집단의 목표는 집단과정을 통해 성취하면 되므로 처음부터 설명할 필요는 없다.
=> 집단 목표를 미리 알아야, 성원들의 책임감과 집단응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ㅁ 집단과정 명료화 기술은 집단성원으로 하여금 정돈되지 못한 감정이나 생각을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그들의 진술을 명료화 하는 것으로, 자신들의 자세가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37. 집단사회복지실천에서 하위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ㄱ: 중간단계에서 형성된다.
ㄷ: 하위집단은 최소 2명 이상으로 만들어진다. 1명은 집단이 아니다.
39. 집단회기를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41. 집단을 활용한 사회복지실천의 치료적 효과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고유성 => 보편성② 이타성 향상 ㅇ
③ 실존적 요인 ㅇ ④ 재경험의 기회 제공 ㅇ
⑤ 희망고취 ㅇ
42.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단일사례설계 평가유형은? 4
48. 집단사정이 개별성원-전체집단-집단외부환경 차원에서 수행될 때 ‘전체집단’ 사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ㄱ: 집단외부환경
ㄴ: 전체집단
ㄷ: 개별성원
ㄹ: 전체집단
50. 다음을 문제중심기록의 S-O-A-P 순서대로 배치한 것은? 4
S: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주관적 표현
O: 사회복지사에 의한 객관적 관찰
A: 사정
P: 개입게획
2020년도 기출문제
27.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 ㄹ 은 종결단계에서 이루어진다.
28. 집단성원의 주도성이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29. 집단성원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사정도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소시오메트리 : 성원 간의 상호작용 빈도를 기록한다. => 상호작용차트
② 상호작용차트 : 집단성원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인식 정도를 평가한다. = 의의차별척도
③ 소시오그램 : 성원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으로 하위집단의 유무를 알 수 있다.
④ 목적달성척도 : 목적달성을 위한 집단성원들의 협력과 지지정도를 측정한다. = 목적달성 정도를 파악
⑤ 의의차별척도 : 가장 호감도가 높은 성원과 호감도가 낮은 성원을 파악할 수 있다.
= 소시오메트리
31. 토스랜드와 리바스(R. Toseland &Rivas)가 분류한 성장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촉진자로서의 전문가 역할이 강조된다. ㅇ
② 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도구가 된다. ㅇ
③ 개별 성원의 자기표출을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ㅇ
④ 공동과업의 성공적 수행이 일차적인 목표이다. => 과업집단
⑤ 공감과 지지를 얻기 위해 동질성이 높은 성원으로 구성한다. ㅇ
32.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단일사례설계의 유형은? 5
47. 문제중심기록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① 현상의 복잡성을 단순화시키고 부분화를 강조하는 단점이 있다. ㅇ
② 문제유형의 파악이 용이하며 책무성이 명확해진다. ㅇ
③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진술과 사회복지사의 관찰과 같은 객관적 자료를 구분한다. ㅇ
④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을 진단하고 개입계획을 제외한 문제의 목록을 작성한다.
⑤ 슈퍼바이저, 조사연구자, 외부자문가 등이 함께 검토하는 데 용이하다.
ㅁ 문제중심기록의[ SOAP 분석]
Subjective Information (주관적) |
- 클라이언트와 가족들이 주관적으로 기술하는 문제와 정보 | ||
Objective Information (객관적) |
- 사회복지사가 관찰한 클라이언트의 객관적 정보 | ||
Assessment (사정) |
- 문제에 대한 견해, 해석, 사정 | ||
Plans (계획) |
- 전문가가 특정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는 방법, 그 방법에 대한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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