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모델 - Perlman
ㅁ 의의
- 1957년 시카고 대학의 펄먼에 의해 발전된 것으로, 진단주의 입장에서 기능주의 입장을 수용한 모형
- 인간의 본질: 끊임 없이 변화 발전하는 것으로 봄.
- 인간은 개선의 가치를 인정케 하는 현실성을 가진 존재이며, 가장 다루기 어려운 문제일지라도 어떤 해결의 잠재가능성을 가졌다고 보는 낙관적 입장을 취함.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실천 방법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통합적 모델로서 각광 받음.
ㅁ 특징
- 워커는 클라이언트를 문제해결력이 부족한 사람으로 보고 문제해결력 등의 잠재능력 향상을 도모
- 개별사회사업을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봄, 개별사회사업의 목적을 치료가 아닌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둠.
- 펄먼은 사회복지실천을 문제(porblem)를 가지고 있는 사람(Person)이 사회복지기관(place)에 와서 문제를 해결해 과는 과정(process)으로 정의함으로써 4P를 강조함.
- 특히, Place(장소)는 공식적인 사회복지사업 분야에 기관의 유용성을 제시해 주었음.
생활모형(life model, 생태학적 모형)
ㅁ 의의
- 생태체계적 관점에 입각하여 유기체로서 개인이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어떻게 적응관계를 유지하는가에 주요 관심 둠, 사람과 환경 간 특히, 인간의 욕구와 환경적 자원 간의 적합수준(level of fit)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생활모형은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에 기반을 둔 생태체계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개별사회사업의 주요 방법임.
ㅁ 특징
- 사회복지사는 사람과 환경 간의 공유영역에 개입한다(즉, 상호작용 과정에 개입한다).
- 초점을 생활상의 문제에 둔다.
- 생활모형에서는 세 가지의 상호 관련된 생활영역, 즉 생활의 변천, 환경의 압박, 대인관계 과정에서 긴장과 혼란이 초래된다고 본다.
인지적 왜곡의 유형
번호 | 인지적왜곡 | 의미 |
1 | 이분법적 사고 (절대적 사고, 흑백논리) |
상황에 대해 단지 두 가지의 양극과 흑백의 논리로 생각함 |
ex. 나는 성공아니면 실패야 | ||
2 | 재앙화 | 미래에 대해 현실과 맞지 않게 부정적으로 예측 |
ex. 나는 꽤나 불편할 것이고, 제대로 행동하지 못할지도 몰라.. | ||
3 | 긍정적인 부분에 대한 불인정 (긍정격하, disqualifying the positive) |
비합리적으로 자신의 장점이나 강점 등의 긍정적인 면을 인정하지 않고, 스스로에게 부정적인 각인을 입힘. |
ex. 내가 그 프로젝트를 성공했다고 능력있는 것이 아니야, 단지 운이 좋았을 뿐 | ||
4 | 감정적인 합리화 (= 임의적 추론) |
충분한 근거나 이유 없이 막연하게 느껴지는 감정이나 기억에 의존해서 결론을 내리는 것 즉, 아무런 근거도 없이 자신이 그렇게 느끼기 때문에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
ex. 내가 직장에서 일을 잘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나는 실패자같이 느껴진다. | ||
5 | 낙인 붙이기 (labling) |
자신과 타인에게 고정된 낙인을 붙인다. |
ex. 나는 실패자고 그도 나쁘다. | ||
6 | 극대화/최소화 | 상황을 평가 할 때 부정적인 것은 극대화하고, 긍정적인 것은 최소화한다. |
ex. 낮은 점수를 받았다면 그건 나의 부적합함을 확실히 드러내는 일이고,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내가 영리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야. | ||
7 | 선택적 추상화 | 상황의 전체적인 그림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부정적인 세부 내용에 집착하여 그에 입각해서 전체를 판단한다. |
ex. 평가에서 내가 낮은 점수를 받은 영역이 있고, 이는 내가 일을 잘 못한다는 것을 의미해. - 다른 부분에서는 높은 점수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 ||
8 | 독심술과 과신 (mind reading) |
언어적인 의사소통 없이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인지적 사고 오류. 즉, 타인이 무슨 생각하는지 자신이 안다고 굳게 믿는다. |
ex, 저 사람은 내가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있다. - 실제로 상대방은 아무런 생각이 없음 | ||
9 | 과잉일반화 | 현 상황에서 벗어나 몇 가지 사실에만 근거하여 부정적 결론으로 이른다. |
ex. 한 회의에서 사람들과 불편했다는 이유로, ‘나는 친구 사귀기를 못해’ 라는 결론을 내린다. | ||
10 | 개인화 혹은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기 | 자신의 잘못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탓으로 여긴다. 즉, 타인의 행동을 더 숙고해 보지 않고 그들이 자신 때문에 부정적으로 행동한다고 믿는다. |
ex. 내가 뭔가 잘못했기 때문에 그 수리공이 나에게 퉁명스럽다. - 사실 수리공은 잠을 못자서 신경이 날카로운 상황일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 ||
11 | 고정관념과 과잉평가 |
자신과 타인들의 행동에 대해 엄격하고, 고정된 생각을 갖고 있고, 이러한 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매우 나쁜 것으로 평가한다. |
ex. 내가 이런 실수를 하다니,, 나는 언제나 완벽해야 하는데 | ||
12 | 편협한시각 (부정적 시각) |
상황의 부정적측면만을 본다. |
ex. 우리 아이 담임은 제대로 하는 것이 없어요. 비판적이고 둔감하며 교육에 게을러요. |
'사회복지사1급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천기술론 12~20 기출] part.05(마지막)ㅣ집단사회복지실천/ 기록/ 단일사례설계 (0) | 2021.09.26 |
---|---|
[실천기술론] 집단사회복지실천과정<4단계> 종결단계(마무리단계) (0) | 2021.09.26 |
[실천기술론] 집단사회복지실천과정 <3단계> 개입단계(중간단계) (0) | 2021.09.26 |
[실천기술론]집단사회복지실천과정 <2단계> 초기단계 (0) | 2021.09.26 |
[실천기술론] 집단사회복지실천과정 <1단계> 준비 및 계획 단계 (0) | 2021.09.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