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1급/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복습용 ㅣ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도덕성 발달단계)

by 정보덕보기 2021. 9. 13.
728x90
반응형

시사점

-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도덕성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알아서 적절한 시기에 도와주어야 한다.

- 아동의 도덕성 발달은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각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발달해 갈수록 그 사고체계는 이전의 단계보다 더 광범위해지고,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고를 하게되며, 개인적인 감정이입이 포함되게 된다.

한계점

도덕성 발달 단계는 퇴행이 가능함을 간과

: 콜버그에 따르면 도덕성 발달은 순서의 퇴행이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문화적 보편성 결여

: 콜버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예를 들어 콜버그가 연구대상으로 삼은 미국이라는 다양한 문화권이 존재하는 곳은 정의실현에서 개인주의를 중요시 하지만, 동양사회에서는 집단주의를 중요시하는 차이점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콜버그의 이론은 이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도덕적 사고(or 도덕적 추리)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도덕적 행동과 감정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

: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도덕성에서 열등하다는 성차별적 여지가 있음

: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 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였는데, 이 자체로 성차별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방법이 다르기 때문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이 아님을 간과하였다.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상황적 요인을 고려치 않는다.

: 도덕적 행동은 일반적으로 도덕적 추리 이외에 개인의 다른 특성과 많은 상황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도덕성 발달단계

수준 연령 단계 단계별 특징
1수준: 전인습적 수준
(처벌이나 보상에 근거)
(도덕이 없음)
출생
~
6세
1 단계 복종지향(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범에 복종)
2 단계 보상지향( 보상과 호의를 얻기 위해 따름) - 타인의 보상을 기대해서 행동
2수준: 인습적 수준
(사회적 규범에 근거)
(타율적 도덕)
7세
~
12세
3 단계 착한 아이 지향(타인의 승인 O, 비난회피 위해 따름)
→ 감정이입 가능, 내적 동기X, 고정관념 바탕, 상대주의나 다양성 X
4 단계 권위 지향( 권위자의 비난을 피하고 의무 불이행의 죄의식을 피하기 위해 따름)
3수준: 후인습적 수준
(개인적, 도덕적 원리에 근거)
(자율적 도덕)
12세
이상
5 단계 사회적 계약( 공공선을 위해 다수가 동의한 원칙에 따름) - 다수의 동의
6 단계 윤리적 원리 지향( 스스로 선택한 윤리적 원칙에 따라 행동)

728x90
반응형

댓글